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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이원규

    [질문] 현제AR업계나 VR업계에서 바이러스에 대한 대비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실례로 해킹당했을때 위험한거로 따지면 실제 산업군에서 쓰이는 AR이면 해킹이나 오류를 일으켰을때 파장이 상당할수도 있는대
    예로 들면 이번 CES에서 삼성이 증강현실 을 주제로 많은 부분을 보여줬듯 산업군에서 직접 가지 못한 부분에 카메라를 비춰서 거리를 젠다던가 하는 부분에서 그런걸 실제 활용하는대 해킹으로 오류를 일으킨다면 큰일이 날수도 있을거 같은대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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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Stingray

    말씀하신 부분도 VR/AR 컨텐츠 레벨에서의 보안이라기보다는 Application 레벨의 보안이라고 보시는 편이 맞을 것 같습니다. 네트워크 보안, 어플리케이션 보안 등 지금 적용되고 있는 보안 기술들을 강화함으로서 해결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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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달란트

    VR과 AR도 바이러스에 감염이 될 수 있나요? 감염이 된다면 어떤 감염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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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Stingray

    VR/AR 컨텐츠도 어디까지나 Application의 일종입니다. 일반적인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바이러스에 감염도 되고, 이를 이용해서 키로그, 네트워크 패킷 탈취 등의 우려는 충분히 있습니다. AR/VR 맞춤형 보안이라는 부분을 별도로 구현한다는 것은 애매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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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이원규

    그부분은 어차피 해커도 이득이 있어야 해킹을 하는것처럼 활성화되면 그에 합당한 방어체계도 나오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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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It혁신전도사

    [질문] 1.저역시 현재 증강현실을 활용해서 실생활에 사용하고 있지만 여러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로 포켓몬고 때문에 화면에 집중하다보니 접촉사고 및 추락사고, 운전중 사고가 있었고, 전기차의 증강현실 구현으로 장애물 인지를 잘못인지하여 사람을 부딫치는 등 있었는데 추후 이런 사고를 막을 방법이 있는건가요?
    2. 증강현실의 이점도 있지만 보안상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될까요? 나쁜의도로 증강현실장비에 침입해서 사고를 낼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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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seodongwoo

    1. 각종 센서 정보들을 활용하여 위험 행동을 유추하면 조금이나마 완화 가능하지 않을까요 ?
    2. 증강 현실은 그 소프트웨어를 통해 실행하고 참여해야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으므로 해킹하지 않은 이상 문제는 좀 줄어들지 않을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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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부치니치

    [질문] AR기술 개발에 대한 접근성이 힘들고 현재까지는 발전 진행중이라서 관련 오픈소스가 많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향후에는 AR 플랫폼을 제작하기 위한 템플릿 같은 것들이 나올 수 있을까요? AR 기술을 제작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은 뭐가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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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seodongwoo

    과거에 비하면 증강현실을 구현하기는 매우 수월해젔습니다.. 기존처럼 증강현실을 구현하기 위한 모든 구성 요소들을 연구하고 개발할 필요까지는 없으나 실생활에 응용하기에는 아직 풀어야할 문제들이 많이 남아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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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한국

    [질문] AR에서 하나의 부품설계를 바꾸면 전체 구동 시 비용절감 효과도 측정이 가능한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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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seodongwoo

    제가 인지하기로는 증강현실은 정보를 표현하는 수단이지 제품 개발에 대한 비용절감 등은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얻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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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It혁신전도사

    증강 현실을 건설사 업종에 도입할 만한 기술이 있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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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seodongwoo

    싱가포르 가상 도시 프로젝트에서 보면 기존 BIM 정보와 도면 정보를 연결하여 건설이나 유지보수시에 3차원 정보를 활용하여 오류를 죽이고 작업을 편리하게 하는 내용을 본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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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Stingray

    Youtube 검색 창에서 AR constuction 정도로 검색해보시면 몇가지 레퍼런스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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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지누파파

    향후 Thingworx studio 가 Unity 나 Unreal 과도 연동될수 있을까요? Creo 로 작업한 모델을 Thingworx studio 를 거쳐 unity 나 unreal 을 통해 좀더 몰입감있는 AR contents 로 만들수 있다면 좋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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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seodongwoo

    유니티에는 Vuforia라는 증강현실 엔진을 연동하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Thingworx studio 정보를 연동하여 증강현실 컨텐츠를 개발할 수 있을거라고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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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강병구

    AR로 가상의 시제품을 둘러보고 확대해보고 바꿔보고 할 수 있는 건 현재 기술로도 충분히 가능한데다 마우스/키보드 터치스크린 등등으로 오히려 훨씬 편리하게 컨트롤가능한데 AR이 기존 방식에 비해 확실히 우월한 건 어떤 게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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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seodongwoo

    아직 까지는 복잡한 기능 처리는 마우스나 키보드를 대체할만한게 없을 것입니다만.. 추후에 음성이나 제스처등에 보다 더 정확한 반응을 할수 있다면 이를 어느 영역에서는 대체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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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달란트

    청소년들이 가상현실 속에서 장시간 머물고 있다가 그 곳에서 빠져 나오면 정신적인 혼돈에 빠질 수 있을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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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Stingray

    장시간 착용시에는 위험성은 있다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저도 장시간 착용하고 작업 시에 살짝 혼란을 겪었던 경험이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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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지누파파

    현재 AR 기술은 여러가지 단순 정보 표시를 해주거나 3D data 를 현실세계와 중첩하여 보여주긴 하지만 몰입감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AR 기술 뿐만이 아니라 AR Device 의 발전도 같이 이뤄져야 할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야 실제 몰입감있는 리얼재질및 환경의 contents 를 AR Devic 로 볼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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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seodongwoo

    리얼 재질을 표현하여 실체 처럼 보여주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이미 연구는 끝났으나 일반 모바일이나 장비에서 그것을 표현하는데 리소스에 대한 이슈가 아직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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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손석용

    +[질문] 여러 설계자가 동시 설계를 진행할 경우 간섭이 발생하는 부분을 시뮬레이션하는 것도 가능할것 같은데 혹시 사례가 있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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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seodongwoo

    간섭은 어떤 부분을 말씀하실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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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손석용

    동시 설계시 한 사람이 설계한 부분과 다른 사람이 설계한 부분이 합쳐져야 할 경우 맞지 않거나 문이 열리지 않거나.. 이런 부분들 때문에 SP3D 같은 Tool을 활용하고 있는데 AR이 되면 더 발전된 방법으로 설계가 가능할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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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seodongwoo

    증강현실은 단순히 데이타를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조립시 부품간의 간섭 등은 또다른 시뮬레이션을 통해 간섭이 발생하면 그 정보를 다시 표현해주면 직관적으로 표현이 되기 때문에 보다 몰입적으로 작업을 수행하기는 편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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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실버잭

    안경을 쓰고 있는 저는 글라스 사용이 어려울 것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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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seodongwoo

    안경을 쓰더라고 글라스 착용은 가능합니다만.. 조금 불편함이있기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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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달란트

    증강현실은 가상현실과 다르다고 들었는데 자세한 설명을 부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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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seodongwoo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차이는 하나입니다. 가상현실은 모든 정보가 가상으로 표현이 되구요. 증강현실은 현실정보에 가상의 정보가 혼합되어 표현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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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유경수

    초반에 간단히 피지컬 세상에 디지털 세상이 접목된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쉽게 이해가 되는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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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유경수

    안녕하세요. 현재 AR기술 수준은 주로 태블릿 같은 디스플레이, 또는 고글 등 디지털 장비를 통해서만 표현되고 있는 것이 현실인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지럽다거나 계속 보고 있기 힘들거나 하는 부작용도 있는 듯 한데요. 그렇다면 향후에는 이처럼 디지털 기기에서 합성해서 보여지는 것이 아닌 피지컬한 사람의 눈으로 그대로 투시하는 수준에서 기술적으로 구현 가능한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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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Changhee Lee

    홀로램프라고 요런 것들도 있더라구요 ^^
    http://hololamp.te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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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한국

    정말 대단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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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유갑종

    멋있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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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유경수

    감사합니다. 저도 이 영상자료와 비슷한 장면을 생각하는데, 한계를 벗어나기는 어렵겠지만 특정 사물에서 홀로그램이든 다른 기술로든 가상적인 입체를 노출할 수 있다면 좋겠는데요, 그것이 iot의 방향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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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8 유경수

    예전에 ETRI와 함께 마커 기술을 이용해서 과학/영어 교재의 AR 서비스를 개발한 적이 있었습니다만, 현재 교육 분야, 특히 언어교육 쪽에서 적용한 사례들이 있을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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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7 최문석

    기존 클아우드 서비스 사업자와의 차이는 어떤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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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7 stacker

    기존 클라우드 사업자가 책임져야할 보안 영역이 있으며, 오늘 발표 내용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받고 있는 고객이 책임져야할 보안영역에 대한 내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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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7 ChipHead

    오라클의 클라우드 보안에 대한 내용을 좀더 이해하기 위해 쉽게 접근 가능한 공개되는 온라인 교육 동영상 (예; 유투브)이 있을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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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7 stacker

    유투브를 통해서도 쉽게 확인하실수 있을거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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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7 김호진

    aws는 isms 가 해결되었다고 하던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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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7 ybj1358

    오라클도 동일합니다. 다만 보안관련 인증, 관리체계등의 관점에서 다양한 Compliance를 같이 고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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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7 박치규

    클라우드 서비스와 클라우드 보안기술이 기존 물리적 IT 인프라 환경에서의 실제 위협과 문제에 대처가능한 기능도 CASB에서 기능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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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7 stacker

    물리적 보안은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책임져야 하는 부분이며
    Oracle CASB는 IaaS에 대한 보안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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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7 케이클라우더

    국내 성공사례 레퍼런스사이트 알려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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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7 dobikim

    대부분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와 마찬가지로 오라클도 고객의 정보(클라우드 사용여부 및 데이터센터 위치 등)를 밝히지 않습니다. 몇몇 Referenceable 고객은 존재하지만 별도의 페이지에 공개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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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7 실버잭

    [질문] response time이 많고 업데이트가 순간적으로 몰리거나 자주 발생하는 경우 클라우드서비스의 딜레이가 발생하지는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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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27 dobikim

    각종 업그레이드, 업데이드, 팻취 작업 등이 필요 없어서 유지보수하고 사업의 영속성을 확보하는데 클라우드 서비스가 더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