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a DB간 외부 시스템간의 연동은 각 환경마다 운영정책의 차이로 인해 연동을 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직접연결시 LIMS, QMS등의 담당자들은 Hana DB에 대한 접근 정보를 알게 됩니다. 이는 업체의 직원이 될수 있으며 같은 회사 동료 일수도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에게 주요 시스템의 정보가 노출 된다는 것은 보안정책상 큰 위협이 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SAP Hana와 외부시스템간의 연동은 직접적인 연결보단 중간 EAI(SAP PI/PO) 솔류션을 두고 연동을 합니다. 이 EAI 솔류션을 통해 외부 시스템에는 EAI(SAP PO)만 호출하게 되며 EAI는 SAP HANA 시스팀을 호출하여 데이터 처리를 하게 됩니다. EAI 솔류션 도입시 관리 포인트가 증가하는 단점이 있으나 SAP HANA와 외부 시스템간의 연계, Legacy to Legacy 연계를 지원합니다. 이는 비즈니스 통합을 이루어 주며 에러나 장애 발생시 빠른 추적및 대응이 가능합니다
[질문] 업무적으로 사용하는 폰의 경우 MDM을 설치하여 주의를 할 수 있겠지만 직원들 개인 휴대폰에 설치하여 관리하는 것은 반발도 있고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떤 해결책이 있을까요?
개인용 Apple 기기에 MDM을 등록하여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가 희망할 때 기기를 MDM의 관리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MDM은 Apple의 정책에 따라 개발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침해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업무시간에만 MDM의 관리를 받고, 업무 외 시간에는 개인의 기기로 돌아가서 사용하는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업무 시간외의 침해에 대해선 취약해 지지 않나요
이런 경우 관리자 업무 부담이 증가하지 않을까요? 외부 활동이 잦으면 매번 설정하고 해제하고 번거로울 것 같기도 하구요.
QR코드를 통해 간단하게 등록하고, 기기 내에서 관리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취합된 로그를 통해 사용자별로 확인하여 업무 부담없이 기기의 보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질문] LIMS, QMS 등의 ERP 연동 부분 관련하여 질문 드립니다. 연동 되는 각 부분들이 모두 HANA DB에 직접 연결되는 구조가 아니면 HANA DB의 장점도 부분적으로 상실될 수 있고 각 시스템의 자료를 따로 관리하는 것이 비효율성과 위험성을 유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동 관계를 어떻게 구성하시는지 그리고 어떻게 구성하는 것을 권장하시는지에 대해 의견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