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조형범님, 양쪽의 흐름이 모두 있다고 봅니다. 사후 대응을 위한 대책마련 예를 들면 과징금이나 배상책임에 대한 준비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막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브랜드 이미지 피해, 영업적인 손실, 과징금 및 법적 대응은 많은 비용을 초래하고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Opt-Out의 가장 큰 이유는 최근이 Usable Security와 가장 큰 관련이 있어 보이는데요
귀사에서는 어떻게 대응을 계획하시는지요 ?
이 부분은 아카마이 Info Security팀에서 관장하는 것으로, 답변을 드릴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접적인 Opt-Out을 담당하고 있지 않아서 즉답을 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감사합니다
본 세션이 마친 후 저희 마케팅 계정(korea-marketing@akamai.com)으로 답변을 드리거나 연락 드리고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메일로 부탁드려도 될까요 ?
네 메일로 전달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 업무적으로 사용하는 폰의 경우 MDM을 설치하여 주의를 할 수 있겠지만 직원들 개인 휴대폰에 설치하여 관리하는 것은 반발도 있고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떤 해결책이 있을까요?
개인용 Apple 기기에 MDM을 등록하여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가 희망할 때 기기를 MDM의 관리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MDM은 Apple의 정책에 따라 개발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침해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업무시간에만 MDM의 관리를 받고, 업무 외 시간에는 개인의 기기로 돌아가서 사용하는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업무 시간외의 침해에 대해선 취약해 지지 않나요
이런 경우 관리자 업무 부담이 증가하지 않을까요? 외부 활동이 잦으면 매번 설정하고 해제하고 번거로울 것 같기도 하구요.
QR코드를 통해 간단하게 등록하고, 기기 내에서 관리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취합된 로그를 통해 사용자별로 확인하여 업무 부담없이 기기의 보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질문] 최근의 국내 움직임이나 오래전부터 외국의 경우 Opt-In(선제 차단) 보다는 Opt-Out(사후 감사나 책임)으로 많이 변화되는거 같은데 이러한 흐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