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R쪽에서 촉감적인 부분은 연구 중인 기업은 많으나 대부분 모터를 이용한 물리적인 '반동' 수준의 디바이스가 대부분입니다. 선풍기+가습기, 히트 파이프가 내장된 조끼 등을 이용한 일종의 '가상 체험' 정도 수준의 기기들도 각종 전시회에 소개되었으나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촉감을 현실과 흡사하게'하는 부분은 아직 연구 개발이 많이 필요합니다.
[질문] 성공적인 XDR 전략을 위해서는 클라우드, 엔드포인트, 네트워크와 같은 다양한 보안 그룹 간의 사일로를 단순히 훌륭한 XDR 솔루션 도입으로 허물 수 있을지요? 사람과 프로세스도 이에 맞춰 발전해야 할 것 같은데요. 지속적인 지원이 가능할지요? 내재화되기까지 시간이 상당히 걸릴꺼 같은데요.
VR/AR쪽에서 촉감적인 부분은 연구 중인 기업은 많으나 대부분 모터를 이용한 물리적인 '반동' 수준의 디바이스가 대부분입니다. 선풍기+가습기, 히트 파이프가 내장된 조끼 등을 이용한 일종의 '가상 체험' 정도 수준의 기기들도 각종 전시회에 소개되었으나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촉감을 현실과 흡사하게'하는 부분은 아직 연구 개발이 많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