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R쪽에서 촉감적인 부분은 연구 중인 기업은 많으나 대부분 모터를 이용한 물리적인 '반동' 수준의 디바이스가 대부분입니다. 선풍기+가습기, 히트 파이프가 내장된 조끼 등을 이용한 일종의 '가상 체험' 정도 수준의 기기들도 각종 전시회에 소개되었으나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촉감을 현실과 흡사하게'하는 부분은 아직 연구 개발이 많이 필요합니다.
[질문] VM과 컨데어너의 가장 큰 차이점은 GUEST os의 유무인데 이 GUEST OS가 무겁고 이에 대한 화환성에 문제가 있어서 인것으로 생각되는데 컨테이너가 수만개 만들어서 그것은 관리하기가 어려운데 컨데이터의 구성요소를 좀 더 늘리고 그 수를 줄여서 관리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지요?
VR/AR쪽에서 촉감적인 부분은 연구 중인 기업은 많으나 대부분 모터를 이용한 물리적인 '반동' 수준의 디바이스가 대부분입니다. 선풍기+가습기, 히트 파이프가 내장된 조끼 등을 이용한 일종의 '가상 체험' 정도 수준의 기기들도 각종 전시회에 소개되었으나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촉감을 현실과 흡사하게'하는 부분은 아직 연구 개발이 많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