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중 답변 드린 내용과 동일하게, 별개 코딩 없이 동일한 사용성으로 적용 가능합니다.
기존 데스크탑을 타겟으로 한 Qt3D가 있었지만, 최근 UI의 트렌드 변화로 3D UI가 확대가 되며 효율적인 3D GUI 라이브러리가 필요하여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QtQuick3D를 활용한 데모를 공개하여 Example로 제공 중에 있습니다.
Qt Design Studio의 경우 Compositing Tool입니다. 해당 에셋들은 말씀하신 max, maya, blender 등 3D 에셋 제작툴에서 import한 것 입니다. 자세한 것은 doc.qt.io를 방문하여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tQuick3D는 OpenGL과 같은 오른손 좌표계입니다.
이미지 파일 포맷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https://doc.qt.io/qt-6/qtimageformats-index.html
Qt6 부터 Vulkan으로 Shader를 작성하시면 OpenGL, Vulkan, Metal, Direct3D로 변환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t5에서는 OpenGL을 기반으로 한 Shader를 작성하여 사용하실 수 있으며, Qt6에서는 Vulkan으로 Shader를 작성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Qt6부터는 좀 더 쉽게 Shader를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 중에 있습니다.
현재는 활성화된 에셋 마켓은 없으며, 계획 중에 있습니다.
기존 상업용 라이센스를 사용중이신 고객은 별도 비용 발생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자세한 라이센스 비용은 아래 이메일로 문의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korea@qt.io
우선 QML을 사용해보신 사용자시라면 적은 학습으로 기존 QML과 동일한 방식으로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Qt DesignStudio라는 Tool을 제공하여 3D 디자이너가 작업한 결과물을 QML 코드의 형태로 받아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가 하나의 코드를 다른 방식으로 접근 가능하여 의사소통에 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Qt5에서 Qt6으로 변경되며 OpenGL 기반에서 Vulkan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scene을 설정하기 위한 다양한 컴포넌트들, 예를 들어 3D particle effects, Reflection probe 등이 추가 되었으며, Qt Design Stuido라는 툴을 통해 3D에 대한 작업효율을 증가시켰습니다.
기존 QtQuick을 기반으로 개발한 2D 데이터를 3D로 확장을 염두해두신 질문 맞으실까요? 현재 QtQuick을 이용한 2D UI와 QtQuick3D는 경계선 없이 함께 사용 가능합니다.
현재 3D는 Automotive 산업에서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산업자동화 제어 시스템, 로봇암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qt.io에서 더 많은 레퍼런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m1 mac에서 제약사항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