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입장에서는 자동화를 통해 감소되는 업무시간을 활용하여 업무재배치, 혹은 자동화가 어려운 창의적인 업무를 배정하여 회사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으로 활용하고 계십니다. 혹은 야근, 주말근무가 많은 부서에 초과업무시간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비용절감을 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AI학습을 통하지 않은 범용OCR엔진에서는 통상적으로 50~80정도의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특정 문서들을 학습을 하게 되면 90~95까지의 인식이 가능합니다. 인식이 실패하는 기준을 잡아서(2중 검증 등) 실패하는 케이스는 별도 저장에 관리하여 사람이 확인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많은 제조기업에서 MES, ERP 인터페이스 연계에 RPA도입을 하고 있습니다. 설문을 통해 영업상담을 요청해주시면 저희가 직접 해당 과제 설명을 듣고 유사사례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PA를 통해 자동화를 진행하더라도 사람이 반드시 확인해야 되는 과제의 경우는 마지막 프로세스에 사람이 확인하는 프로세스를 추가합니다. AI 학습을 통해서 사람의 판단을 대신하더라도 100%의 정확도를 낼 수는 없기 때문에 중요 업무의 경우는 사람의 확인과정을 추가합니다.
대부분의 워크플로우 로직은 조건문(IF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과 반복문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말씀하신 대로 입력값에 따른 출력값이 사람의 판단이 필요한 경우는 ML로 학습시켜서 해당 엔진을 통해 얻는 경우도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ML학습과 AI엔진 구축은 RPA솔루션만으로는 되지 않고 별도의 AI솔루션을 활용하셔야 합니다.
RPA도입에 따른 일반적인 기대효과나 ROI 산정의 경우 RPA솔루션을 통한 시뮬레이션 보다는 업무분석단계에서 예상효과를 분석하고, 이후 RPA 운영을 통해서 실제 ROI를 측정하게 됩니다. 업종이나 영역별로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네 맞습니다. 해당 이슈는 상시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최초 설계 단계에서 해당 이슈를 해결하며, 운영 중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인해서 변경되는 경우는 예외처리를 통해서 과제를 조정하게 됩니다.
과제 실행 전 브라우저 테스트 등을 통해서 일반적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다만 재실행을 해도 해결이 될 수 없어서 예외처리가 필요한 경우는 사용자에게 알려서 해당 이슈를 파악하도록 합니다.
RPA솔루션에서는 Web, DB, java, python 등 다양한 API연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RPA에서 기존에 구현되어있는 API를 활용하도록 구현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가능합니다. 질문 주신대로 업무 프로세스 중 사람의 판단을 필요로 하는 부분을 인공지능을 도입하여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인공지능의 경우 학습이 필요하기 때문에 범용 AI엔진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서 RPA솔루션과는 별개의 AI솔루션 도입이 필요합니다.
RPA가 동작하는 Bot PC의 경우 물리적인 인프라는 보안에 대한 취약점과 노후화에 대한 고민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그런 부분때문에 클라우드, 가상화자원을 활용하여 Bot을 운영하는 추세입니다.
저희가 구축한 사례에서는 IDC나 통신사에 도입한 사례는 없습니다. 설문에 해당 질문을 남겨주시면 사례를 확인하여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RPA가 동작하는 Bot PC의 경우 물리적인 인프라는 사람에 의해서 노출되는 등 보안등의 취약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그런 부분때문에 클라우드, 가상화자원을 활용하여 Bot을 운영하는 추세입니다. 특별한 제약조건이 아니라면 일반적인 VDI에서도 잘 동작을 합니다.
금융/공공에서처럼 논리적인 망분리 환경뿐만 아니라 물리적인 망분리 환경에서도 RPA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망연계솔루션을 활용해야하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이용이 되기는 합니다만, 사람이 하는 작업이라면 RPA로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안타깝게도 금일 웨비나에서는 품질관리 적용 사례가 없습니다. 웨비나 이후 추가 컨텐츠를 통해 더 많은 사례를 소개해드릴 예정인데 품질관리 사례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은 웨비나 종료 후에 상담 요청을 해주시면 저희가 직접 연락드리고 자세한 사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웨비나 내용 중에 실제 업체 적용 사례를 설명드리는 파트가 있습니다. 다만 시간관계상 많은 사례를 설명드리진 못해서 웨비나 이후에 추가 컨텐츠를 통해 더 많은 사례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혹은 웨비나 종료 후에 상담 요청을 해주시면 저희가 직접 연락드리고 자세한 사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형화 할 수 없는 업무의 경우에도 불가능 한 것은 아니나 많은 예외처리를 통해 제어를 하기 때문에 프로세서가 다소 복잡해지며 유지보수 측면에서 난이도 상승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는 사용자의 마우스좌표와 키보드입력등을 대신 해주는 비교적 간단한 동작을 자동화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RPA는 매크로를 좀 더 발전시켜 마우스와 키보드 입력 외에도 API를 통한 시스템연계, DB 활용, 메일시스템 사용 등 업무 전반에 필요한 폭 넓게 활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아울러 AI를 접목하여, OCR, 자연어처리, 챗봇까지 광범위하게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곧 웨비나가 시작되오니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금일 웨비나는 사전질문이벤트를 통해 채택된 질문에 대해서 궁금증을 풀어드리려고 합니다. 웨비나 내용에 대한 추가 질문이나 평소에 가지고 계셨던 RPA에 대한 궁금증을 채팅창에 올려주시면 스탭들이 실시간으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