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 기반으로 통신여부가 전제되어야 할 것이고, 어떤 항목으로 주고 받을 지에 대한 부분을 확인되어야 할 것 입니다.
말씀대로 기존에도 연계하는 부분이 있었지만, 현재는 고객 중심으로 바라보는 업무가 확대됨에 따라 조금 더 고객 중심으로 정보를 바라본다라고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세일즈 포스는 기본적으로 API로 통신이 가능하며, 불가피한 경우 파일 업로드를 통해서 연계도 가능합니다. 실시간 성에 대한 부분을 고려해서 연계하시면 되겠습니다. 두번째 항목은 가능합니다.
DW는 모든 데이터를 담아서 쿼리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CRM은 단순 마케팅 분야 뿐아니라, 영업, 서비스, 전자상거래, 마케팅 등 고객과 소통하는 모든 접점을 관리하는 영역으로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업계의 리더에 있으신 고객 분들은 CRM을 통해 업무를 진행하십니다. 업무의 프로세스를 CRM에 담아 업무의 자동화, 효율화를 가져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상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세일즈포스 코리아로 문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세일즈포스에서는 기본적으로 세일즈포스에서 관리하는 데이터를 리포트로 뽑아볼 수 있으며, 엑셀 피벗하는 것 보다도 쉽게 필터, 행 추가, 그룹핑이 가능합니다. 더 상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세일즈포스 코리아로 문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말씀주신 부분에 대해서는 고객을 어떻게 바라보고 이를 통해서 어떻게 업무 프로세스를 가져갈지에 대한 디자인을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더 상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세일즈포스 코리아로 문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IP whitelisting을 통해 제어할 수 있으며, Multifactor 인증 등 추가적인 보안체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세일즈 포스 내에서는 말씀하신 서비스 관련 응대를 하는 서비스 클라우드 제품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 말씀하신 VoC 내용, 고객정보, 추가적으로 추천하는 부분까지도 확인하실 수 있게 제공됩니다.
세일즈 포스는 현재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는 ERP와 연동하여 사용한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현재 사용하고 계시는 ERP를 파악해봐야 겠지만, API 기반 호출을 할 수 있는 구조라고 하면 연계 가능합니다.
세일즈 포스는 API로 기본적으로 통신을 합니다. EPC제품에서 이 부분이 가능한지 파악되어야 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세일즈 포스는 API 기반으로 통신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ERP 측에서 해당 개발이 가능하다면 기술적인 이슈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프로세스는 세일즈 포스 내에서 구현이 가능하며, CRM은 기본적으로 내부 직원들이 고객을 더 쉽게 관리하기 위한 용도라고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종원님 질문 감사합니다. 이 부분은 내부 프로세스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전사적 유지보수하는 차원에서는 통합하는 것이 유용할 것 같습니다만, 프로세스가 통합하기 힘든 구조라고 하면 이 부분은 면밀히 검토되어야 할 것입니다.
한지훈님 질문 감사합니다. CRM, ERP 통합 운용 시 말씀하신 가상상담센터를 연계하는 방법은 기술적으로 가능할 것 같습니다만, 해당 가상센터에서 API로 통신할 수 있는 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윤성원님 질문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부분 맞습니다. 보통 ERP에서는 매출이 잡히는 시점부터 고객을 인지하기 때문에 계약의 시점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영업 관리 측면에서는 두 가지 변화관리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경영진 차원에서 강제로 기재하는 부분으로 제어하는 방법이 있고, 반대로 영업 관점에서는 이런 영업 정보를 기재했을 때 대시보드나 고객 중심의 정보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종우님, 질문 감사합니다. CRM<> ERP 통합의 장점으로는 기존 매출이후에 관리되던 고객에 대한 정보를 계약이 되기 이전 시점의 고객까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통합에 이점이 있습니다. 말씀하신 전자상거래 부분에 대한 연계를 통해 추후 장바구니 정보, 웹로그등을 통해 고객에 행동을 이해하고 적절한 추천이 가능합니다. 이런 부분은 뒷단에 물류 시스템과도 연계된다면 인벤토리 및 재고등에 대해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