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인트라넷에서 운영중인 Jira는 외부 접근을 사내 정책상 차단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부에서 Jira의 접근이 되지 않는다면 외부 접근에 대한 방화벽 해제가 가능한지 문의하셔야 합니다.
Jira는 레드마인과 같은 타사 제품의 이슈들을 마이그레이션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Jira에서 툴을 지원하지 않는 시스템의 이슈를 Jira의 이슈로 변환하기 위해 csv 파일 import와 같은 다량의 이슈 생성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먼저 이슈를 등록할 때, 이슈의 유형과 구분, 요약 등을 명확하게 지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슈를 등록하기 전에 완료되지 않은 이슈들을 검색하여 유사한 주제의 이슈가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미 유사한 주제의 이슈가 있는 경우나 조금씩 차이가 있는 주제인 경우에는 관련된 이슈들을 연결하여 유사 혹은 중복이슈가 완료될 때, 다른 이슈들도 함께 처리되도록 관리가 가능합니다.
Jira의 기능중인 component 기능을 이용해 가능합니다. component를 미리 프로젝트에 정의를하고 기본 담당자를 지정해두면 이슈 생성 시점에 지정한 component에 해당하는 담당자를 기본 값으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Jira Cloud 에서 기본 제공하는 Jira automation 기능을 활용한다면 레이블과 같은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담당자를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Jira Cloud 제품 도입을 희망하시는 고객사가 컨설팅 계약을 체결하시면, 폴라리스오피스에서는 고객사의 업무를 분석하고 요구사항을 수집하여 Jira 에 기반한 효율적인 업무 구성을 제공해 드리며, Jira에 지원하지 않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에 대한 애드온을 추천해드리고 전반적인 고객사 업무 개선 및 Jira 사용 중에 발생하는 장애나 문제에 대한 기술지원, 그리고 사용자/관리자 교육등을 지원하며, 교육과 기술지원은 컨설팅 이후에 별도의 계약을 통해서 지원드립니다.
백로그는 어떤 문제들을 이슈(티켓)으로 등록한 모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백로그는 Jira 프로젝트 내에 메뉴로 존재하며 접근이 가능합니다. 백로그에 포함된 이슈들은 스프린트에 포함시켜 일정기간 동안 처리를 하거나 백로그 상태로 이슈에 대한 진행상태만 변경하는 형태로 자유롭게 운영이 가능합니다.
Jira 제품은 태생부터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개발된 제품으로써 CI/CD 솔루션들과 밀접한 연동을 지원합니다. 아틀라시안사에서 개발한 CI/CD 솔루션인 Bamboo 와 연동하여 구축이 가능하며, 오픈소스인 Jenkins와도 연동이 가능합니다.
Jira Cloud 제품과 온프라미스 제품 사이에는 기능 차이가 존재 합니다. 물론 기본적인 제품 컨셉은 동일하고 중요한 대부분의 기능이 동일하지만 세부적인 기능 중에 일부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 있고, 어떤 부분에서는 Cloud가 더 진보되고 편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컨설팅을 통해 고객의 환경에 적합한 호스팅 유형을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스토리를 산정하는 방식은 여러가지 방식이 있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같은 회사 같은 조직이더라도 사람마다 다른 방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각 조직원들이 자유롭게 산정 방삭에 대해 의견을 나눠보고 선호하는 몇가지 방식을 조직내에서 추천을 받아 테스트해가며 찾아가는 방법이 가장 적합합니다.
Jria 제공하는 자료 공유 방법은 가장 쉬운 방법은 이슈의 연결입니다. 공유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의 이슈에 다른 프로젝트의 이슈를 연결이라는 기능으로 연결하시면 참조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때 참조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에도 보기 권한을 가지고 계셔야 하며, 이 기능은 권한이 없는 사용자가 임의로 자료에 접근하는 것을 막아주는 보안 기능 또한 제공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다른 방법으로는 이슈를 다른 프로젝트로 복제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이 기능은 동일한 이슈를 하나 더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하실 때, 어떤 형태로 운영을 하실지 먼저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사업부에서 다뤄지는 프로젝트들을 개별적인 Jira의 프로젝트로 생성할 것인지 아니면 하나의 Jira 프로젝트 안에서 사업부의 모든 이슈를 다룰 것인지 결정해서 생성하시면 되며, Jira 프로젝트 안에서 업무의 유형에 따라 이슈의 유형을 정의하고 유형별 업무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슈는 큰 업무 단위부터 하위 업무 단위로 정의가 가능하며, Jira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업무 유형은 큰틀, 이야기, 작업, 부작업 등의 기본 정의 업무 유형이 있습니다. 이슈 유형은 업무 유형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정의가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서포터1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