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참여한 김용욱입니다. 모두 감사드리고요. 오늘 답변하지 못했던 질문에 대해서는 댓글로 답변을 드렸습니다. 모두 좋은 밤되십시요.
apk파일은 dex파일을 가지고 있는데요. 자바의 class파일 같은 것이 묶여서 dex 파일이 되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묶어 둔 이유는 여러 dex 파일에서 공유할 수 있는 코드를 공유하기 위해서이고요.자바의 바이트코드와 다른 고유의 바이트 코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dex파일과 안드로이드에서 필요한 다른 리소스를 합쳐 apk 파일을 구성합니다.
다른 이름을 붙여서 불러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
GDG는 구글 개발자 그룹인데 구글이 지원하는 지역기반의 커뮤니티입니다. 한국에서는 GDG Seoul이 중심으로 있고요. 한국만 예외적으로 지역이 아닌 기술에 대한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GDG Korea Android나 GDG Korea GoLang등이 있지요. 지역 기반의 모임이나 흥미 있는 기술 기반의 모임에 참여할 수 있으십니다.
디캠프와 같은 곳에 여러 창업자들이 있습니다. 이 분들은 대부분 실력도 있고 열정적이며 창업을 진행하기 위한 비용을 필요하시는 분들이라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안드로이드의 방향은 구글에 의해 정해지는 경향이 있어 정확한 방향은 알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예측 가능한 변화 중의 하나는 달빅 가상머신을 신형 엔진인 ART로 변화시켜나가는 부분. 자동차나 웨어러블 시스템에 대응 등은 예상 가능한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이클립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XCode, Sublime 에디터, VIM를 쓰고 있습니다.
어떤 도구를 사용하시든 처음에는 여러 문제가 있는 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ART도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니티 등의 게임 플랫폼에서는 C#을 쓰는데 일반적인 경우에는 C#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C#으로 안드로이드 앱을 만드시려면 모노 쪽을 찾아보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세명이서 저희가 만들고 싶어하는 게임을 만들고 있고 앞으로는 제가 만들고 싶은 서비스가 있어 혼자 어떻게 해보아야 할지 고민중에 있습니다.
최종 유저는 일단 저희 게임은 북미 유저를 상정하고 있습니다. 시장이 제일 커서요.
아이폰은 Objective C 환경입니다. 공유할 코드가 있다면 C/C++ 코드를 만들어 아이폰에서는 Objective C코드에서 호출해야 하고 안드로이드에서는 자바에서 C/C++코드를 호출해야 합니다. 코어나 코덱 등 공유할 수 있는 코드도 있지만 UI나 프로그램의 흐름에 관련된 코드는 공유하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