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슷한 개념에 솔루션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습니다만 실제 기업마다 운영방식도 다르고 커스터마이징은 필수 입니다. 다른 시스템과 커스터마이징이 유연한지 그리고 라이선스나 비용적인 측면에서 타 솔루션 제품과 경쟁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커스터마이징 가능하며, 커스터마이징을 위한 REST API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단 서일석 님도 아시겠지만 커스터마이징은 별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저희도 충분히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해 드린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문서를 작성하다보면 수십번 Revision이 일어나며 궁극적으로는 의사결정권자에게 해당 문서를 보고를 하고 종결 짓게 됩니다. 보고 후 의사결정이 완료된 문서는 유관부서에 배포하고 공유를 하게 될 텐데요. 이 문서는 의사결정권자에게 보고가 완료된 문서라는 것을 관리할 수 있는 지요?
네, 가능합니다. 손석용님.
단 CEC 자체적으로는 불가하고 Process CS라는 다른 오라클 클라우스 서비스를 이용해서 document workflow automation 프로세스 자동화가 가능하십니다.
저희 회사 업의 경우 클라우드 기반에서 업무를 하다가 국내 고객사에 방문시 고객사에서 보안을 이유로 인터넷 연결을 못하게 하는 경우가 있고, 해외의 경우 현지 사정으로 인하여 인터넷이 끊기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이 경우 어떻게 연속성 있도록 업무를 할 수 있는 지 궁금합니다.
손석용 님의 랩탑과 CEC 간에 동기화 설정이 되어있는 경우에,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있지 않다고 하시면 가장 마지막에 업데이트된 자료들이 손석용 님의 랩탑에 저장되어 있을 것입니다. 오프라인 상태에서 문서를 업데이트하시면 나중에 인터넷이 연결될 때 자동으로 해당 문서가 클라우드 서비스로 업로드가 됩니다. 또한 CEC는 자체 앱을 제공하기 때문에,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PC에서와 동일하게 CEC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컨텐츠 관리라고 하는 것이 사실 새롭게 나온 개념이 아니고, 10여년전부터 지식관리, 문서관리, BPM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던 것들이 정형데이터에서 비정형데이터의 관리로 초점이 변화되면서 ECM으로 확대되며 진화해온 개념이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최근 들어서는 모바일이나 클라우드와 같은 기술과 접속되면서 접근방식이 변화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국내에서 제가 경험한 S그룹의 사례에서 볼때, 자신의 정보를 잘 공유하려하지 않는 업무 문화에서 성공한 사례가 거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발표자님께서 생각하시는 컨텐츠 관리, 즉 정보의 공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하구요, 오라클은 기술적인 부분이 아니라 업무적, 프로세스적으로 어떤 강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사실 기술이 부족해서 그동안 컨텐츠 관리가 어려웠던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문의드립니다.
김현성 님 문의주신 내용에 저희도 공감합니다. 저희 오라클은 오늘 설명드리는 CEC 이외에도 WebCenter Contents라는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통해 기업의 체계적인 문서관리를 위한, 기술적으로 이미 가트너 등을 통해서 검증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김현성 님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도 단순히 기술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업무적 프로세스적으로 기업의 문서관리 프로세스 고도화를 위해 계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프로세스 고도화를 위해 BPA, BPM이라는 솔루션과 함께 Process Cloud Service라고 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도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고객의 비즈니스 고도화를 위한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약을 맺고 있어, 이러한 고민이 있으신 기업고객분들께 기술적인 면 뿐만 아니라 프로세스 고도화에 대한 고민도 해결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답변주신대로 문서중앙화, BPM과의 결합 등 다양한 시도가 지속적으로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문서중앙화는 개인의 PC에서 컨텐츠 생성을 통제함으로써 중앙에 컨텐츠를 강제적으로 저장하고 이를 공유하려고 하였으나, 이마저도 내부 변화관리의 어려움으로 일부(연구소) 분야를 제외하고는 성공하지 못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예를 없을까요? 특정 회사에 이런 프로세를 적용했더니 성공했더라던지... 사실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제품들중 기능이 부족해서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오라클 같은 시장 선도적인 기업의 제품을 선택하는 이유는 선진프로세를 도입하기 위함이 아닌가 해서 여쭤봅니다.
김현성 님 말씀하신 것처럼 기업에서 처음 문서중앙화 도입시에 기업과 직원 간에 많은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라클의 경우 갈등을 최소화하고 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전문 컨설턴트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희가 경험한 다양한 사례도 있으며 별도 연락을 주시면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무래도 장애시 여러 요소들이 있을텐데 cdn문제가 아니라고 판단되도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as를 지원헤 줄수 있는지요?
CDN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되더라도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질문)미디어 저장이나 로딩할때 특성이나 궁합이 잘 맞는 스토리지가 있을까요? 백업시 미디어대한 용량때문에 문제된 경우는 없었는지요?
사전에 서비스가 시작되기전 컨텐츠의 분석이 들어가서 최적의 환경을 맞춰서 드리는 방식이라 현재까지 용량문제로 문제가 있었던 적은 없었습니다.
오오~ 구축한 경우는 보안시스템에 충분히 연동이 가능하군요.
그래도 보안은 역시 '사람'이 중요하네요. 구축형이나 클라우드서비스나.. 카톡도 모두 오픈인데 사내 전용서비스가 훨씬 안전하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