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중복제거 효율을 얘기하시니 퓨어 스토리지의 중복제거 아키텍처를 상세히 알고나서 상당히 메리트가 있다고 느꼈었는데 혹 알고계신지요, 미국 스타트업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아 급성장한 업체였던걸로.. 기술적 측면에서 비교가 가능할까요? 중복제거 효율 뿐 아니라 read/write 속도또한 중요한 이슈일텐데요 이 부분에 대한것도 개런티가 되는지요?
저희는 소프트웨어정의 백업 스토리지 이기 때문에 운영용 All flash 스토리지인 퓨어스토리지와는 비교대상이 되지는 않습니다. 코어스토어는 백업용으로 출시되었고,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가의 스토리지로 저장해서 비용효율성을 높이는 목적의 스토리지 입니다. 중복제거 알고리즘은 퓨어스토리지 자료를 한번 찾아보고 비교포인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변블록 방식이 어떻게 효율이 좋은지? 원리를 알려주세요.
중복제거를 하기 위해서는 실제 스토리지에 저장된 데이터의 딕셔너리를 운영해야 되고, 또 그 딕셔너리를 해시값으로 저장해서 전송되어 오는 데이터와 비교해서 이미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는 걸러내고 새로운 데이터만 저장해야 되는데 이때 블록을 비교하는 사이즈가 가변적으로 다양한 사이즈를 가져야 중복을 걸러내는 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가변블록과 대비되는 방식이 고정블록 방식입니다. 이 경우에는 고정된 사이즈, 예를 들면 8K 사이즈의 블록의 해시값만으로 비교하기 때문에 중복제거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1. 3D 포인트 데이터를 특정 위치로 이동 및 수정이 가능한지요?
2. 다른 타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3D 포인트 데이터를 export할 수 있는 포멧이 있는지요?
1. 3D 포인트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x, y, z 값과 스캐너로 부터 해당 점이 있는 방향, 해당 점의 RGB 색상 등의 정보를 가집니다. 따라서, 원하신다면 이동 및 수정이 가능하겠지만, 스캔을 하는 이유가 현재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므로 그럴 필요가 있을까요?
2. Export 할 수 있는 다양한 확장자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는 ptx, e57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Recap의 rcp, rcs도 많이 사용됩니다.
안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