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에 있어 매출을 좌우하는 요인 중 인플루언서의 비중은 생각보다 낮은 편입니다. 그보다 상품 자체의 소구력, 유저 인터랙션, 콘텐츠를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저를 잡아두기 위해 갖춰진 형식이 아닌 날것으로 라이브하는 것이 유의미한 효과가 있습니다.
[질문] 성공적인 XDR 전략을 위해서는 클라우드, 엔드포인트, 네트워크와 같은 다양한 보안 그룹 간의 사일로를 단순히 훌륭한 XDR 솔루션 도입으로 허물 수 있을지요? 사람과 프로세스도 이에 맞춰 발전해야 할 것 같은데요. 지속적인 지원이 가능할지요? 내재화되기까지 시간이 상당히 걸릴꺼 같은데요.
[질문] 그립과 카카오 모두 라이브 커머스 매출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인을 어떻게 보고계신가요? 상품의 수준인지, 아직은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에게 의존하게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