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에 있어 매출을 좌우하는 요인 중 인플루언서의 비중은 생각보다 낮은 편입니다. 그보다 상품 자체의 소구력, 유저 인터랙션, 콘텐츠를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저를 잡아두기 위해 갖춰진 형식이 아닌 날것으로 라이브하는 것이 유의미한 효과가 있습니다.
[질문] VM과 컨데어너의 가장 큰 차이점은 GUEST os의 유무인데 이 GUEST OS가 무겁고 이에 대한 화환성에 문제가 있어서 인것으로 생각되는데 컨테이너가 수만개 만들어서 그것은 관리하기가 어려운데 컨데이터의 구성요소를 좀 더 늘리고 그 수를 줄여서 관리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지요?
[질문] 그립과 카카오 모두 라이브 커머스 매출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인을 어떻게 보고계신가요? 상품의 수준인지, 아직은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에게 의존하게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