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닉스가 선도주자입니다만.. 타 H/W 벤더 HCI 제품과 다르게.. 엄밀히 따지만 다양한 H/W 제품군위에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반대로 H/W 와 솔루션 사이의 장애이슈에 대해서는 빠른 장애트러블슈팅이 가능할지에 대한 Risk 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그에 일체형기반의 HCI 대비하여, 고객관점에서 빠른 장애처리이슈(ex H/W 버그 등) 에 대한 우려를 해소할수 있을런지요 ? HCI 도입을 위해 뉴타낙스 검토를 하는 Client 입장입니다.
Prism 을 통해 통합 관리가 가능하므로, 스토리지, 하이퍼바이저, 스토리지 컨트롤러, 하드웨어 등에 대한 성능과 이벤트 등을 한눈에 볼수 있어 기존의 3-Tier 방식보다는 보다 신속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NUTANIX 도입 후 증설을 해야 하는 경우 Scale up 이 가능한가요? scale up 이 가능한 경우 scale up 과 Scale out 에 대한 비용차이는 얼마나 되나요?
Scale-Out은 노드 단위로 가능하며, Scale Up은 Disk, 메모리, NIC등이 가능합니다. 비용은 노드단위가 아무래도 좀더 비싸지 않을까요?
[질문] 현재 HCI 제품 도입검토를 진행 중인데 대부분의 서버벤더사들이 VMWare기반으로 제안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벤더와 비교했을 때 뉴타닉스 제품의 장점이 뭐가 있을까요?
Nutanix는 '선택의 자유'를 제공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Vendor Lock-in이 없다는 것이죠. 하이퍼바이저도 Nutanix의 AHV (무료 라이선스)를 사용하실 수도 있지만, MS, VMware, Citrix의 하이퍼바이저를 사용하실 수도 있고 하드웨어도 마찬가지로 Nutanix 어플라이언스 제품을 사용하셔도 되지만, Dell, Lenovo, Cisco, HP, IBM 등등 어느 하드웨어에 올려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제품포트폴리오를 찾아보니 관리툴의 역할이 프리즘(VMWare의 vCenter?), 하이퍼바이저가 아크로폴리스(AHV), 하드웨어는 x86장비 대부분이 지원가능하다는 말이네요... 운영자 측면에서 문제는 Vendor Lock-in의 이슈보다 장애나 운영 시에 통합대응이 가능하냐의 문제가 나와서요... 각 제품군(관리툴,하이퍼바이저,하드웨어)을 따로따로 구성이 가능한 것은 좋지만 장애나 운영이슈에 멀티벤더가 가지는 한계(서로 책임을 떠넘긴다거나...)점을 가지게 될까바 우려가 되는데, 그 서비스측면에서 통합지원은 어떤 식으로 지원이 되는걸까요?
앞서 제가 질문한 의도가 위 내용과 유사해서 다시 문의를 드립니다. 답변주신 사항이.. "기존의 3-Tier 방식보다는 보다 신속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라고 주셨는데.. Client 입장에서는 위 송치승님이 의견주신대로 "장애나 운영이슈에 멀티벤더가 가지는 한계(서로 책임을 떠넘긴다거나...)" 부분에 대한 Risk에 대한 걱정을 방지하는게 우선일듯 합니다.
잘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