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고 진한 IT의 본질, 고우성의 TECHREVIEW
    공인인증 대체하는 사설인증 적용사례와 창출 기회
   ▶guest : 이건희 차장(한컴시큐어), 유정현 팀장(한컴시큐어)  www.hsecure.co.kr
   ▶문의 : 한컴시큐어 유정현 팀장 (sales@hsecure.co.kr, 031-622-6285) * 발표 내용에 관하여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고우성의 테크리뷰.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차세대 인증방식인 기기기반 간편인증 애니핀, 한컴시큐어 이건희 차장, 유정현 팀장 두분 모시고 말씀 나누겠습니다. 





고우성 지식PD 
간편인증? 이것도 차세대 인증이지 않습니까?
차세대 사설 인증을 많이 준비했을 것 같은데 준비하시며서, 기획하시면서 어떤 포인트를 가장 고민하셨나요?

이건희 차장  
기본이 되는건,  ActiveX 같은 설치 불편을 없애기 위한 완전 무설치형 웹 기반의 제품으로, 사용자는 설치가 전혀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두번째는 인증서를 발급받고, 어떻게 패스워드 설정하고 하는 그런 여러 설정 작업들, 즉 사용할 때 작업이 이제 다 뒤에서 이루어집니다. 
실제 비슷하게 인증서 발급도 되고 그것과 관련된 초기화 설정도 되지만 사용자는 그냥 핀 네 자리만 입력하죠.

고우성 지식PD   우리 핸드폰에서 설정하듯 말이죠?

이건희 차장  
예예, 그렇게만 입력을 하면, 뒤에서는 이제 인증서 발급과 그에 대한 준비, 그 다음 인증서 유효기간이 있다면 갱신도 사용자가 신경 안쓰고 뒤에서 다 자동으로 이루어지죠.

고우성 지식PD 
그러니까 우리가 그동안 공인인증서 사용하면서, 사용자가 직접 수고스럽게 계속 체크하면서 해야 될 그런 일련의 많은 액션들을 이제 애니핀에서는 백엔드에서, 시스템에서 알아서 해주는 거네요.

이건희 차장  
가입하고 이런 부분이 저희의 간편한 간편 인증으로 바뀌니까 프로세스가 확 줄고, 실제로 고객들은 더 쉽게 가입을 하게 되는 거죠.
실제로 영업 증가도, 수익 증가도 발생하는 게 요즘에 확인됐고요.

고우성 지식PD  콜센터 하시는 분들은 Jop이 좀 위험해 지겠습니다. 상담할 일이 확 줄 거 아니예요? 이것 때문에.

유정현 팀장  그렇지만 콜센터의 진짜 적은 저희 솔루션이 아니라 머지 않아 AI? 

고우성 지식PD  기기 기반의 간편인증인 이 애니핀이 언제 출시된 겁니까, 팀장님?

유정현 팀장   올해 4월에 출시됐습니다.

고우성 지식PD  그렇다면 현재 레퍼런스도 있으십니까?

이건희 차장  한 군데가 손해보험 분야고요. 거기에서 가장 적용을 빨리 한 부분은 약정 신청 단계에서 본인확인 같은 부분입니다.

고우성 지식PD  
말씀 들어보니까 꼭 은행처럼 돈을 자금 이체하는 게 아니더라도 이렇게 다양한 분야, 특히 본인 인증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서는 이미 공인 인증을 많이 쓰고 있죠?

이건희 차장  예, 많이 쓰고 있습니다 

고우성 지식PD  그런 분야를  이제 많이 대체하겠네요. 이 간편인증이.

유정현 팀장
아, 예. 그래서 인증서로 관련된 시장이 더 많아질 것이고 또 다양해질 것이다. 그래서 거기에 대처할 수 있는 좋은 솔루션으로 저희가 지금 포커스 해서 개발하고 있습니다.  

고우성 지식PD 
어떻게 보면 이게 간편해졌으니까요. 음, 이럴 수도 있겠네요. 애니핀이 대체하는 것이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수도 있겠지만, 예전에 사람이 하고 있던 본인 인증같은 것들을, 이제 이것이 대처할 수 있겠네요. 그 부분도.

유정현 팀장  예예

고우성 지식PD  자, 손해보험도 있고 또 한 군데는 어디입니까? 

이건희 차장  
대학교의 학사관리 시스템, 이런 부분에도 잘 어울릴거라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조금 전에 말씀하셨던 사람이 자주 처리해야 되는 부분에 활용할 수도 있고요. 미팅 할때 많이 듣는데요. 대학교에서 '도서관에 있는 컴퓨터, 공영 컴퓨터에 인증할 때, 찾을 때도 쓸 수도 있다고 있겠다.' 이런 제안도 오히려 있고요. 

고우성 지식PD  
말씀 들어보니까 예전에 우리 사실, 공인인증서 그 자체가 굉장히 무겁고 번거로워서 그것을 우리 디지털 경제에 접목시키기 쉽지 않았잖아요. 
그런데 지금의 간편인증은 굉장히 심플하니까, 설치도 필요 없으니까요.
우리 기존 프로세스, 좀전 말씀하신 도서관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공인인증서를 접목시키기 너무 번거로웠던 다양한 프로세스의 정책, 뭔가 권한 부여라던지, 그렇죠? 맞춤형 서비스를 하기 위한 그런 분야, 그런 분야에 자연스럽게 스며 들면 지금은 우리가 할 수 없었던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겠네요.
그런 사업자들에게  어떻게 보면 좋은 모델들을 계속 제시해 주시는, 그런 것을 하시는 게 될 중요하겠네요. 

유정현 팀장
예, 말씀 하신대로 이제 그 사설 인증서를 발급하고 관리함으로써 보안적인 요소는 높이고 간편 인증을 그 위에다가 함으로써 사용자의 편의성과 이 서비스 공급자 편의성을 제공하는 거죠. 

고우성 지식PD 
전 사실, 오늘 이렇게 우리 만나기 전에는
뭐, 차세대 사설 인증이라 해서 기존에 내가 쓰던 그냥 공인인증서 은행이나 뭐, 그것만 대체하는 것, one of them으로만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 이 굉장히 간편한 사설 인증, 이 체계가 어떻게 보면 새로운 디지털 혁신, 지금은 일어나지 않는 다양한 분야에 이것이 다 접목이 될 수가 있겠다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것이 가장 큰 밸류겠네요.

* 영상 및 팟캐스트를 통해 더욱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짧고 진한 IT의 본질, 고우성의 테크리뷰,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토크아이티 : https://talkit.tv/
▶ [토크아이티 IT온라인 세미나 상담문의] : ask@talkit.tv
토크아이티 2018-10-22

의견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또는 가입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