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다음 글은 싱귤러리티 대학(Singularity University)이 운영하는 싱귤러리티 허브(Singularity Hub)에 게시된 피터 디아만디스(Peter Diamandis)의 글을 금 빛나무 기자가 번역 및 해석한 글이다. 피터 디아만디스는 싱귤러리티 대학의 학장으로 진보적인 미래학자 레이커즈 와일(Ray Kurzweil)과 함께 2008년도 싱귤러리티 대학을 설립했다.

항공우주국(NASA) 리서치파크에 위치해있는 싱귤러리티 대학은 지금까지와 다른 새로운 대학 개념을 내걸고, 대학원 과정으로 세계적 영재와 기업인과 함께 인간이 겪는 시급한 지구촌의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한다.

미래학자의 관점을 가지고 쓴 글의 서두에서는 미국인 저자가 바라보는 2016년은 부정적 정치 뉴스란 예상하지 못한 미국의 대선결과에 대한 아쉬움과 함께, 미래학자로서 그가 바라본 2016년은 장기적 미래과점에서는 큰 획을 긋는 중요한 시기였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피터 디아만디스는 지난 2016년의 기술발전에 대하여 10가지로 정리했다. 그가 바라본 2016년의 발자국은 아주 작은 미시적 세계부터 우주와 시간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한 중력파 기술에 이르기 까지 미래의 삶을 변화시킬 기술들을 주제별로 잘 정리했다.

 

noname0111
▲ 출처=싱귤러리티 허브(Singularity Hub)

 


2016년은 인류를 위한 기술발전에서 놀라운 해였다. 올해는 부정적인 정치 관련 뉴스에도 불구하고 인류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10 가지 기술 트렌드가 있습니다. ‘2017 Kick-Off’ 게시물에 대해 52주간 과학기술 혁신을 검토 한 후 세계를 변화시키는 톱 10 기술 트렌드로 분류했다.


기하급수적으로 변화하는 이 시대의 변화를 피부로 느끼는 한해이지만, 우리 인류의 99.99%는 무엇이 올지의 그 파급 효과를 이해하지 못하고 감사해 하지 않을지 모른다.


이 글은 지난해 12개월간의 톱10 기술 트렌드를 살펴보고 왜 그러한 기술이 중요한지 이해하게 된다.


1. 우리는 초연결 시대에 진입했다.


인터넷에 연결된 2010년 기준 18억 명을 넘어 오늘날 연결된 수는 약 30억 명이 연결되었고, 2022년에서 2025년까지 이 숫자는 지구상에 있는 모든 인간을 포함한 80억 명의 사람들에게 확대될 예정이다.


20년전 AOL을 통해 9.6K/Bps의 연결되던 시대와 달리 이제는 초당 1M/Bps이상의 속도로 구글 등 온라인 접속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아마존의 클라우드 센터 서비스는 전세계에 제공되며, IBM왓슨 인공지능과 AWS의 힘을 대규모 컴퓨팅 파워를 실감할 수 있는 시대다. 또한 자본 측면에서는 군중투자(Crowd Funding)방식이 성행하고, 전문지식에 대해 집단지성에 해당하는 클라우드소싱(Crowd sourcing)방식은 말할 것도 없다.


1) Google의 5G Solar Drones 인터넷 서비스: 프로젝트 스카이벤더(skybender)는 구글 비밀 5G 인터넷 무인 항공기 계획이다. 뉴스는 올해 뉴 멕시코의 스페이스 포트 아메리카 (Spaceport America)에서 태양열 구동 무인 항공기를 시험 해본 결과 공중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여기에 적용된 밀리미터파(millimeter wave) 기술은 4G보다 최대 40배 빠른 데이터를 무인 항공기에서 전달할 수 있다.


2) 페이스북의 솔라 드론 인터넷 서비스: 구글 이전에도 페이스북은 전세계 수십 억명의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지역사람들에 인터넷을 제공한다는 목적을 위해 태양광 무인 항공기를 실험 해왔다. 이 무인 항공기는 여객기의 날개 길이만큼 크며 세 개의 날개 팬(wingspan)으로 날아간다.


3) 비아샛(ViaSat) 프로젝트 1 테라비트(Terabit) 인터넷 서비스: 미국 위성 회사 비아샛(ViaSat)은 보잉사와 협력해 원격으로 지역, 항공기, 해상, 차량 등에 초당 1 테라비트의 인터넷 연결을 제공하는 3개의 위성을 출시했다. 비아샛은 2017년 초 ‘ViaSat2’ 위성을 발사 할 계획이다.


4) 원웹(OneWeb)은 900개 위성 시스템에 12억 달러 투자:  그렉 와일러Greg Wyler), 폴 제이콥스(Paul Jacobs), 리차드 브랜슨(Richard Branson)이 제안한 야심찬 저궤도 위성 시스템이 12억 달러(약 1조4천억)의 자금 조달을 마무리했다. 이 900개 위성 시스템은 2019년에 글로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이다.


5) 엘론 머스크는 4,425개 인터넷 위성 시스템 발표:  스페이스 X(SpaceX) 설립자인 엘론 머스크(Elon Musk)는 전세계 인터넷 지배를 위한 가장 야심찬 계획을 발표했다. 스페이스 X는 4,425개의 저궤도 인터넷 위성 시스템을 배치해 전체 지구를 덮을 계획을 세웠다.



2. 태양광/신재생 에너지가 화석연료보다 저렴해진 시대


2016년은 태양광 에너지 분야 및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기존 석탄보다 저렴해지는 역사적 변곡점을 넘어섰다.


2016년 12 월에 세계 경제 포럼 (World Economic Forum)은 태양 에너지와 풍력 에너지가 오일과 같은 화석연료와 비교하여 동일한 가격 또는 더 저렴한 것으로 보고했다.


따라서 태양열 및 풍력 발전 가격이 계속 급락함에 따라 모든 국가의 3 분의 2가 보조금 없이도 몇 년 내에 '그리드 패리티 (Grid Parity : 신재생 에너지의 단가가 계속 낮아져 기존 화석에너지와 균형을 이루는 시점)'로 알려진 지점에 도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흐름은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전 중 하나이며 에너지산업 변화에 대한 획기적인 사건이 되었다.


다음은 2016년 성취한 에너지산업 변화에 대한 역사적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 선택한 10가지 관점이다.


1) 세계 전력의 25 %가 재생 에너지로 대체된다 : 세계 신 재생 에너지 정책 네트워크 인 REN21(http://www.ren21.net/)은 현재 세계 전력의 4분의 1이 재생 가능 에너지로부터 온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지난해 재생 가능 에너지에 대한 국제 투자는 2천8백6십억 달러에 달했고 (태양 에너지는 이중에서 160 억 달러 이상을 차지함) 이 흐름은 가속화되고 있다.


2) 인도에서는 태양광 발전이 석탄보다 저렴하다. 이러한 획기적인 결과를 기반으로 인도는 현재 2022 년까지 100 기가 와트 이상의 태양광 발전을 배치 할 계획이다.


3) 영국은 석탄보다 태양광 에너지에서 더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고 있다. 올해 역사상 처음으로 영국은 석탄에 의해 생성 된 6,342 GWh보다 10 % 높은 태양 전지로부터 약 6,964 GWh의 전기를 생산했다.


4) 태양광 발전소로 대체되는 석탄 공장 : 한때 북미 최대 규모의 석탄 공장이었던 온타리오 주에 있는 난티콕(Nanticoke)발전소는 태양 광 발전소로 바뀔 예정이다.


5) 석탄 산업은 결코 복구되지 않을 것이다 : 일단 미국 에너지의 중추가 된 석탄 산업은 태양광 및 풍력과 같은 재생 에너지 때문에 빠르게 퇴색하고 있다. 공식 보고서와 전문가 보고서는 결코 회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예 : 텍사스의 석탄 발전량은 2015 년 초 39 %에서 2016 년 5 월 24.8 %로 감소).


6) 스코틀랜드 풍력에서 106%의 에너지를 생산 : 스코틀랜드의 전기 수요는 풍력 발전을 통하여 하루 필요한 에너지를 넘어서는 재생 가능 에너지 생산량(106%)을 증가 시키는 성과를 냈다.


7) 코스타리카는 2개월 이상 재생가능 에너지 사용 : 코스타리카는 76 일 동안 100 % 재생 에너지만을 사용했다.


8) 구글(Google) 재생 가능 에너지로 100 % 가동 : 구글은 2017년 전체 글로벌 비즈니스가 재생 가능 에너지로 운영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9) 라스베가스(Las Vegas) 시정부는 100% 전력을 신재생에너지로 사용.현재 라스베가스는 재생 에너지로 전적으로 운영되는 정부 중 최대 도시이다.


j) 테슬라의 기가팩토리 : 테슬라의 50억 달러짜리 네바다주에 건설된  매년 50만 개의 리튬 이온 배터리와 Tesla의 Model III 차량을 생산할 예정이다. 현재 30%가 넘는 공정이 진행중이며  1,000 만 평방 피트 규모의 기가 팩토리는 2020년에 완공 될 예정이다.
엔론머스크(Musk)는 총 100 개의 기가 팩토리를 통해 지구 전체를 충분히 돌릴 수 있는 재생 가능 에너지 저장 공간을 제공 할 것으로 예상했다.



3. 암과 질병의 끝을 엿보게 되다.


믿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암과 질병의 종말은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과학자들과 연구자들은 암을 퇴치하기위한 새로운 접근법을 찾기 위해 부지런히 노력해 왔으며, 2016 년에는 이런 점에서 놀라운 진전을 보았다.
다음은 암 및 대부분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큰 가능성을 보여주는 10가지 사례이다.


1) 암 면역 요법 : 면역 요법은 암과 싸우기 위해 환자 자신의 면역계 (이 경우에는 T 세포)를 사용한다. 의사는 환자의 면역 세포를 제거하고 특정 암을 표적으로 삼는 "수용체"분자에 꼬리표를 붙인 다음 세포를 다시 체내에 주입한다. 연구 중에 급성 림프 구성 백혈병 (ALL) 환자의 94 %의 암이 완전히 사라졌다. 다른 혈액 암 환자의 반응률은 80 % 이상이었고, 절반 이상이 완전 완치를 경험했다.


2) 중국에서는 CRISPR / Cas9가 최초 임상실험에 사용됨 : 중국 과학자 팀 (Sichuan University)이 혁신적인 CRISPR-Cas9 유전자 편집 기술을 사용하여  악성의 폐암 환자를 치료했다.


3) 미국 국립보건원(NIH)은 CRISPR을 이용한 인체 실험 승인 : 펜실베니아 대학 의과 대학의 의사 팀은 국립 보건원 (National Institute of Health)이 승인 한 CRISPR-Cas9 시스템으로 18 명의 다른 암 환자의 면역 세포를 수정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4) 당뇨병 치료를 위한 큰 도약 : 하버드대학교 줄기 세포 연구자들은 처음으로 쥐에서 당뇨병을 치료하기 위해 "인슐린 생산" 세포를 만들었다. 이것은 앞으로 인간에게도 유망한 치료법이 될수있다.


5) 유전자가위(CRISPR)를 사용하여 살아있는 동물에서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HIV)유전자 제거  : 템플대학(Temple University) Neuro AIDS 센터의 과학자들은 성공적으로 50 % 이상의 성공률을 보였으며 살아있는 동물로부터 HIV 유전자를 성공적으로 잘라낼 수 있었습니다.


6) 새로운 방식의 치료로 인해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HIV) 감염 세포가 사라진다 : 영국의 과학자 팀이 HIV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을 발견했다. 환자는 HIV에 감염된 세포를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백신으로 치료를 받았다. 그런 다음, 보리노 스탯(Vorinostat)약물을 투여하여 휴면 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 체계에 의해 발견 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


7) 겸상 적혈구 병증 쥐에 대한 CRISPR 치료 : CRISPR은 쥐의 잘못된 DNA 서열을 편집하여 겸상 적혈구를 완전히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다. 약 10 만 명의 미국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이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치료가 곧 시행 될 수 있다.


8) 홍역 퇴치 : 세계 보건기구 (WHO)는 50 년 후 미국에서 홍역을 성공적으로 퇴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전염성이 강한 질병 중 하나이다.


9) 새로운 에볼라 백신이 100 % 유효하다고 입증 : 기니(Guinea)에는 3,000 명이 넘는 에볼라 사례가 확인 된 국가로서 에볼라 예방 백신(rVSV-ZEBOV )를 접종 받은 약 6,000 명의 사람들 중 누구도이 에볼라에 걸릴 징후가 없음을 입증했다.


10) 소아마비 박멸 : 세계 보건기구 (World Health Organization)는 2017 년 초까지 전 세계 소아마비 박멸을 목표로 한다고 발표했다.



4. 인간 생명연장을 위한 진보


개인적으로 확신하는 바는 우리의 기술이 인간 수명연장에 영향을 미치는 시점에 다가섰다는 것이다.
'Human Longevity Inc‘회사에서 말했듯이 최소한 "100세를 새로운 60세"로 만들어야 한다고 하였다.
올해는 수억 달러가 연구 활동에 투입되었고 회사는 생명 연장 연구에 집중되었다. 인간의 수명연장과 관련 연구에서 2016 년의 주요 기사 5 개가 있다.


1) 500 살 된 상어의 발견 : 올해 500 년이 넘은 그린란드 상어가 발견되어 세계에서 가장 긴 수명을 가진 척추동물 종으로 확인되었다.


2) 유전적 역노화 : 줄기 세포와 같은 조건을 반복적으로 실험 한 살크연구소(Salk Institute) 연구원은 인간의 피부 세포를 접시 모양으로 만들고 다시 젊게 행동하고 조기 노화를 가진 생쥐를 30 %의 수명 증가로 회복시켰다. 살크연구소(Salk Institute)는 10 년 이내에 인간을 통한 임상실험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3) 노화 세포 제거에 기초한 25% 수명 연장 : 의학 저널 네이처(Nature)에 따르면, 세포 생물학자 대런 베이커(Daren Baker) 및 얀 반 듀 르센 (Jan van Deursen)은 생존하고 정체 된 세포의 범주(category of living)를 제거하는 것이 생쥐의 수명을 25% 연장시킬 수 있음을 발견했다.


4) 안티에이징 신생 기업을 위한 자금 조달 : 제프 베조스 (Jeff Bezos)와 메이요 클리닉 (Mayo Clinic)이 후원하는 Anti-Aging Startup Unity Biotechnology (1 억 1600 만 달러). 이 회사는 노화 세포를 제거함으로써 노화 관련 질병의 영향을 줄이기 위한 의약품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5) 젊은 혈액 실험으로 장수 가능성 확인  : 사쿠라 미나미 (Sakura Minami)와 신경 퇴행성 질환에 대한 혈액 기반 치료 전문 회사인 알카히스트(Alkahest)의 동료들은 나이든 쥐에게 일주일에 두 번 혈장을 주사 한 결과, 인지 기능뿐만 아니라 신체 기능도 향상시키는 것을 발견했다. 이를 통해 수명이 30 % 증가하고 근육 조직과 인지 기능이 향상되는 것을 보였다.


5. 줄기세포의 놀라운 성공


질병을 치료하고 건강한 인간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신체의 재생 엔진인 줄기 세포 치료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이 점차 커졌다.줄기 세포와 로버트 밥 하리(Robert Bob Hariri)박사의 놀라운 연구에서 2016 년 줄기 세포에 대한 놀라운 연구와 시사점을 보여주는 제 3 대 이야기를 소개한다.


1) 줄기 세포가 새로운 인간 눈 조직을 배양시킬 수 있음 :  일본 오사카 대학의 코지 니시다 교수가 이끄는 생물학자들은 인간의 안구 조직을 성장시키고 키우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했다. 과학자들은 성인 피부의 작은 샘플을 사용하여 망막, 각막, 눈의 렌즈 등을  만들어 성장시킬 수 있다.


2) 줄기 세포 주사로 뇌졸중 환자가 다시 걸을 수 있음 : 스탠포드 대학의 한 연구에서 줄기 세포 치료에 동의한 18명의 뇌졸중 환자에 대한 치료중  7명의 환자의 운동 기능이 현저히 향상되었다. 이 치료법은 알츠하이머 병, 파킨슨 병과 루게릭 병과 같은 다른 신경 퇴행성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3) 줄기세포는 팔이 마비 된 환자가 팔을 사용하도록 도와준다.: 남부 캘리포니아 대학(USC)신경재생센터(Neuro restoration Center)의 의사와 남부 캘리포니아 대학(USC)의 Keck Medicine(http://www.keckmedicine.org)은 최근 팔이 마비 된 21 세 남성의 손상된 경추에 줄기 세포를 주입했다. 3 개월 후, 그는 두 팔의 감각과 움직임이 크게 향상되었다.


6. 자율 주행 차량의 시대 


2016년은 분명 자율 차량의 해였다고 할수 있다.
구글, 테슬라 및 우버가 자율주행차량 시대를 이끌어가면서, 대부분의 주요 자동차 회사는 자체적으로 집중 투자하고 있다.
이것은 10년 내 완성될 기술 중 하나가 될 것이다 ?  앞으로는 우리가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었다는 것 자체가 충격적이었다고 되돌아 볼 것입니다.
지난 12 개월 간의 자율 주행 차량의 상위 9가지 개발 사례는 다음과 같다.


1) 피츠버그에서 자율적 인 우버(Uber)운영 : 우버의 자가운전 자율 차량이 올해 피츠버그에서 승객을 태우기 시작했다. 그들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주행하는 시도를 했다.


2) 우버의 자가 운전 트럭으로 50,000 개의 맥주를 배달했다. : 올해 우버는 자치 트럭 회사 인 오토(Otto)를 인수했고 18 대의 자동차 운전차량이 첫 배달을 했다.


3) 모든 테슬라 차량은 2017 년에 완전 자동운행 권한을 갖습니다. : 엘론머스크(Elon Musk)는 모든 새로운 테슬라 차량이 레벨5(자동차 스스로 모든 환경에서 안전기능 수행하고 자동운전)를 위한 하드웨어를 갖출 것이라고 발표했다. 공공 도로에서 완전히 자율 주행하는 다음 단계로는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고 규제 승인을 얻는 것이다.


4) 포드(Ford)는 2021 년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로 한다 : 포드는 2021 년에 공유 가능한 완전 자율차량을 제공 할 것이라고 발표.


5) 지엠(GM)의 첫 번째 완전 자율 차량 : 라이프트(Lyft)사에서 첫 번째 무인 자동차를 출시하고 완전 자율주행차량을 대중에게 제공 할 계획.


6) 구글, 자체 운전 기술을 지원하는 웨이모(Waymo) 창립 : 구글은 자체 운전 차량을 웨이모라는 자체 독립 업체로 분사했다.


7) 구글은 크라이슬러와 차량공유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 구글은 2017 년 말까지 반자동 버전의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미니 밴을 배치 할 예정.


8) 자동차의 자율성은 차량 소유권을 죽일 것입니다 : 테슬라(Tesla)와 BMW의 전직 간부는 자율주행 자동차는 불과 5년 만에 자동차 소유권을 죽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라이 프트 (Lyft)의 공동 창립자이자 회장 인 존 짐머 (John Zimmer)는 지난 9 월 자동차 소유권이 2025 년까지 도시에서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9) 자가 운전 견인 농장 : 자가 운전 식 트랙터는 인간이 운전하는 것 보다 보다 빠르고 정확하며 배달 할 수 있다.



7. 드론과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시대 개막


크고 작은 소형 쿼드 콥터 (Quadcopters and multicopters)는 2016 년에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다.
우리는 자율적 인 무인 항공기가 밀리미터 단위로 세계를 이미지화하고, 제품 및 패키지를 전달하며, 이전에는 도로를 통해 접근 할 수 없었던 먼 지역으로 사람을 운송하는 세상으로 변화되고 있다.
올해는 톱 6 무인 항공기와 비행 차량이 개발 되었습니다.


1) 아마존 프라임 에어(Amazon Prime Air)가 첫 배송 완료 : 아마존(Amazon)의 무인 항공 운송 프로그램 인 프라임에어(Prime Air)가 올해 영국에서 첫 배송을 시작했다. 2017 년에 훨씬 더 큰 규모로 운행예정.


2) 세븐일레븐(7-ELEVEN) 편의점 : 편의점 세블일레븐은 올해 77 개의 무인 항공 운송을 제작하여 아마존을 장거리에서 운행했다.


3) 메르세데스(Mercedes)는 드론 배송에 5억 달러를 투입한다. 메르세데스 벤쯔(Mercedes-Benz) 밴과 무인기 스타트업 기업인 매터넷(Matternet)은 비전밴(Vision Van)이라고하는 컨셉 자동차를 만들었다.
이 차량의 지붕은 매터넷(Matternet)의 새로운 M2 드론을 위한 발사 및 착륙장 역할을 한다.


4) 하늘을 나는 자동차에 투자한 래리페이지(Larry Page) : 올해 구글의 공동 창립자인 래리 페이지(Larry Page)는 비행 차량을 만드는 데 신생 벤처 기업에 개인적으로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고 한다. 그는 벤처 기업에 1 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


5) 드론(Drone)을 통한 1,000건 장기 이식 배달 : 작년에 중국 회사 이항(eHang)이 최초의 인간 운반 무인기를 발표했다. 최근 바이오기술 회사인 United Therapeutics사의 마틴 로쓰블랫(Martine Rothblat) 대표는 로쓰블랫(Rothblatt)의 MOTH (Manufacturing Organ Transport Helicopter) 시스템의 일부로 이식 환자에게 장기 공급을 제공하기 위해 개장 한 이항((eHang) 무인 항공기 1,000 대를 지원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6) 우버(Uber)의 신성장 프로그램 시작 : 세계적인 운송 업체 인 우버(Uber)는 올해 우버 엘레베이터(Uber Elevate)라는 주문형 항공 서비스를 개시 할 계획을 자세히 기술 한 대규모 백서를 발표함으로써 비행 자동차 서비스 분야에 진출 할 계획이라고 발표.



8. 인공지능의 시대의 첫 걸음


인공 지능 (AI)은 인류가 개발할 가장 중요한 기술이다.  개인적으로 인공지능(AI)은 위협이 아니라 인류에게 커다란 기회가 될 것 이라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인공 지능(AI)은 컴퓨터가 질문을 이해하고 방대한 메모리 뱅크를 검색하며 가장 정확한 답을 줄 수 있는 능력으로 인류가 근본적으로 가장 큰 도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아이폰이나 IBM의 왓슨 수퍼 컴퓨터 또는 시리(Siri)를 인공지능(AI)의 초기 버전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앞으로 다가 올 수 있는 일은 정말 대단한 것입니다.


작년 한 해 동안 이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10 가지 이야기를 소개한다.


1) 엔비디아(NVIDIA), 딥-러닝 컴퓨터 칩셋 발표 : 엔비디아에서 새롭게 발표 한 150 억 트랜지스터 칩인 테슬라 P100은 딥-러닝 인공지능, 과학 기술. 이와 같은 하드웨어 발전은 인공지능 개발을 빠르게 가속화하고 있다.


2) 5M$ IBM 와슨(Watson)인공지능 XPRIZE 재단: 엑스프라이즈 재단(XPRIZE Foundation)과 IBM Watson은 TED와 협력하여 인력과 협력하여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공 지능을 개발할 수 있는 팀에게 5백만 달러 제공한다는 공모를 했다. 상위 3개 팀은 2020년 봄 TED 스테이지에서 경쟁한다.


3) 인공지능(AI)을 통해 입술움직임으로 말을 읽을 수 있음 : 립넷(LipNet)이라고 하는 옥스퍼드 대학교의 새로운 인공지능 입술 판독기가 한 번에 전체 문장을 처리하도록 제작되었다. 립넷(LipNet)은 동일한 문장을 번역 할 때 인간의 입술 판독 방식보다 1.78 배 더 정확했다.


4) 인공지능의 선거예측은 인간보다 뛰어나다 : 인도의 신생 기업이 개발 한 인공 지능 시스템 인 모그이아(MogIA)는 올해 선거의 결과를 정확하게 예측했다. 구글, 트위터 및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에서 2천만 데이터 포인트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한다.


5) 인공지능 시스템이 500 대 1의 확률로 경마결과를 예측한다. : 특이한 인공지능(Unaimimous AI)라는 신생 회사가 그룹 내 개인이 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는 집단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무리는  540 대 1의 승률을 기록한 상위 4 명의 기수에 대한 승률을 올바르게 예측했다.


6)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음성 인식 기술 점수가 인간보다 뛰어남 :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새로운 음성 인식 기술은 인간뿐만 아니라 (또는 더 나은) 대화 음성을 기록 할 수 있다. 이 기술은 5.9 %의 단어 오류율 (WER)을 기록했다.


7) 인공 지능 글쓰기 소설은 문학상 1라운드 통과 : 인공지능을 통해 쓴 소설이 인간 작가들 사이의 팀에서 1차 전형에 통과했다.
하코다테 미래 대학의 마쓰바라 (松 村) 히토시 (松 原) 씨가 이끄는 팀은
지난해 9월 인공지능이 쓴 소설 4편의 작품을 '호시 신이치' 문학상에 응모했고, 그 중 1편 이상이 1차 전형을 통과했다.


8) 인공지능은 인간의 생명을 구한다 : 일본 의사들이 역사상 처음으로 IBM의 왓슨(Watson)시스템의 인공 지능을 사용하여 희귀한 유형의 백혈병을 감지하여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주장한다.


9) 인공지능은 공중 전투에서 인간 조종사를 이겼다. 은퇴 한 미 공군 대령 대령은 최근 신시내티 대학 (University of Cincinnati) 대학원 박사 과정에서 고 충실도 공중 전투 시뮬레이터로 개발 한 인공 지능 인 알파(ALPHA)에 대항했지만, 인공지능에 패배하였다.


10) 딥 마인드(Deep Mind)는 세계 바둑 챔피언을 제압 : 구글의 딥-마인드(DeepMind)에서 바둑게임에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를 통해서 세계 챔피언 이세돌을 물리치고 전체 5게임 시리즈 4 : 1로 우승했다. 이것은 인공 지능과 깊은 학습 분야에서 중요한 업적이다.



9. 물리학과 탐구


올해는 물리학의 근본적인 업적뿐만 아니라 우주를 탐험하는 데 있어 많은 주목할 만한 발견을 했다. 다음은 관련 3가지 물리학적 발견이다.


1) 중력파 확인 : 수십 년 동안의 탐색 끝에 과학자들은 두 개의 거대한 블랙홀의 충돌로 인한 시공간의 출렁임으로 인한 중력파를 탐지하는데 성공했다.


2) 플레넷9(Planet Nine)에서 발견 된 증거 : 올해는 더 많은 증거들이 사실, 우리 태양계의 가장자리에서 돌고 있는 또 다른 거대하고 얼음이 많은 행성이 있음을 암시한다.


3) 프록시마 센타우리(Proxima Centauri) 주변의 지구 크기 행성 : 우리 자신의 행성과 뚜렷한 유사성을 지닌 새로운 행성은 우주 연구에 놀라운 발견이다. 이것은 또한 외계 생명의 가능성을 찾기 위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10. 상업적 우주 정복


우리는 열정적 인 억만 장자들에 의해 추진 된 민간 우주산업시대의 탄생기에 살고 있다.  블루오리진(Blue Origin), 프레넷터리 리소스(Planetary Resources) 및 구글 루나 엑스프라이즈(Google Lunar XPRIZE)등 경쟁하는 여러 팀 및 회사는 상업용 로켓과 우주선을 제작하여 우주를 탐험한다. 
상업용 우주산업을 위한 매우 흥미로운 한해였다. 여기에는 지난 12 개월 동안의 네 가지 주요 개발 사항이 있다.


1) 베조스(Bezos)는 뉴글렌(New Glenn)발표 : 아마존 제프 베조스는 개인 우주비행 회사인 블루 오리진(Blue Origin)을 위해 개발중인 대규모 재사용 로켓 가족을 발표했다.  뉴글렌 (New Glenn)이라고 불리는이 로켓은 인공위성과 사람들을 우주에 발사하는 데 사용될 것이다.


2) 4 개 상업 우주 회사는 2017년 달에 발을 내릴 계약 서명 : 이 팀들은 달에 우주선을 착륙시키는 첫 번째 민간 팀이 되기 위해 구글 루나 엑스프라이즈(Google Lunar XPRIZE)에서 2 천만 달러를 얻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이들 회사는 Moon Express, SpaceIL, Synergy Moon 및 Team-Indus 이다.


3) 머스크(Musk)는 화성 계획을 발표 합니다 : 스페이스엑스(SpaceX)창설자 엘론버스크는 2025 년까지 화성에 사람을 배치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 4가지 요소가 선행되어야 한다. 완전한 재사용가능 로켓, 궤도에서의 연료 보급, 화성의 추진체 생산 및 추진제 공장.


4) 성간 여행을 목표로 하는 획기적인 별을 향해 쏴라(Starshot)프로젝트 : 이론 물리학자인 스티븐호킹(Stephen Hawking)과 러시아 억만 장자 인 유리 밀러(Yuri Milner)는 행성간 여행을 위한 1억 달러짜리 시도 인 “별을 향해 쏘고 돌파하라”(Breakthrough Starshot)이라는 합작 투자를 발표했다.


이상 10가지 주제는 지난해 12월 간 벌어졌던 일이다.

[번역 정리: 금빛나무 기자  space@itnews.or.kr]

출처 : http://www.itnews.or.kr/?p=20688

등록

    의견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또는 가입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