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포럼 북톡스, 296회] "지역의 재구성" 김병수, 강내영, 최정한 저자만남 생방송토크

2013년 4월 10일(수)
오후 7시 30분 ~ 오후 9시
온라인 세미나
공동체는 어떻게 만들것인가?
답은 지역에 있다!

4월 10일(수) 북포럼 북톡스는 "지역의 재구성" 김병수, 강내영, 최정한 저자들을 모시고, 90년대 말부터 지역을 가꿈으로써 점점 개인화·파편화되어 가는 사회 풍토를 공동체로 재구성하고 있는 그들의 도전과정과 시행착오 그리고 미래의 대안을 진하게 논의합니다.

... 1) 전주에서 사회적 기업과 문화, 마을을 엮다 - 김병수 저자
전주 남부시장은 요즘〈다큐멘터리 3일〉에도 방영될 만큼 핫합니다. 김병수 대표의 사회적 기업 이음이 2002년 전주한옥마을 사업부터 해서 오래도록 지역에서 문화와 지역사회 사업을 엮으며 다져온 기반과 노하우가 있었기에 사업은 가능했고 대성공이었습니다.

2) 커뮤니티 비즈니스와 적정 기술의 만남 - 강내영 저자
문래동 예술인촌은 제법 유명세를 탔고 요즘도 주말이면 카메라를 든 출사족들이 왕왕 찾는 공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나는 우리의 이 소중한 장소인 문래옥상텃밭이 지속적으로 다양한 욕구를 가진 사람들이 자유로이 넘나들고, 다양한 실험들을 할 수 있는 플랫폼 같은 넉넉한 장이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 강내영

3) 연전연패 속에서도 식지 않는 지역혁신의 에너지 - 최정한 저자
1980년대에 베테랑 노동운동가였던 최정한은 인사동 마을만들기로부터 북촌, 홍대앞 클럽데이, 최근의 선셋장항페스티벌까지 최 대표의 지역에 대한 관심은 연전연패 속에서도 식지 않고 오히려 내발적 지역재구성으로부터 창조전략형 지역재구성 모델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번 북포럼에서 사람들의 창조에너지를 융합할 수 있는 공동체를 우리자신과 사회를 위해서 어떻게 조성할 수 있는 지 현실적 대안을 찾기바랍니다.

1부 북포럼 톡스에서는 "몽골이야기"란 주제로 스토리 텔러 Unurjargal Sambuu 오너라 님의 15분 발표가 있겠습니다.

3부는 9시 30분서부터는 저자와 참관자들과의 자유로운 스탠딩파티 뒷폴이가 간단한 식음료와 함께 현장에서 열리며 뒷풀이 비용은 5천원입니다. 뒷풀이때는 서로 자신이 감명깊게 읽은 책을 빌려주는 시간도 있으며, 저자의 사인회도 있습니다.

** 참여형 지식공동체 북포럼은 무료로 진행되고, 책을 읽지 않고 편견없이 저자와 참관객의 다양한 관점을 느끼는 공간입니다.
북포럼 이후에 책을 읽으시면 큰 그림을 갖고 보다 잘 이해가 되실 겁니다. **


[저자 김병수]

올해 나이 마흔 다섯, 사회적 기업 이음 대표이다. 2002년 전주 한옥마을 문화지구 지정 과정을 거치며 마을만들기 활동에 깊이 매료된다. 2002년 문화와 지역공간을 연계하는 프로젝트 그룹 ‘공공작업소 심심’을 만들고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고 운용하며 전주의 구도심 문제를 풀어나간다. 2005년 노동부 사회적 일자리 사업 참여를 계기로 사회적 기업 육성사업에 뛰어들었고, 전주한옥생활체험관, 전주전통술박물관, 공공작업소 심심을 ‘사회적 기업 이음’으로 통합하고 대표로 활동 중이다. 2010년을 전후로 사회적 기업 이음은 할머니공방, 퓨전국악그룹 달이, 공공작업소 심심, 풀꽃연구소, 전통주연구소, 한옥생활체험관 등 각 사업 부문별로 새로운 사업체로 분사되었고, 2011년부터 남부시장 프로젝트에 집중한다.

[저자 강내영]
대학을 졸업하면서 다큐멘터리를 찍기 위해 관악구의 재개발예정지역에 들어가면서부터 관악주민연대 활동에 깊이 몸담았다. 그 후 일본에서 7년간 체류하며 도시문제, 지역문제 등을 공부하며 석사를 마치고, 2007년 일본 희망제작소 설립 계획에 참여한 이래, 주로 시찰을 담당하여 다수의 지역혁신 사례들을 직접 살피면서 한국과 일본의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는 코디네이터 역할도 맡았다. 현재 ㈔모심과 살림연구소 초빙연구원이자 풀뿌리 자치연구소 ‘이음’의 연구 운영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커뮤니티 비즈니스와 마을만들기에 앞장서는 한편 그가 직접 방문한 일본의 성공사례 대상지들을 강의를 통해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저자 최정한]
1989년 사회주의체제의 붕괴를 보면서 노동운동을 정리하고, 93년 녹색교통운동, 95년 도시연대를 잇달아 설립하면서 시민운동에 뛰어들었다. 도시연대 사무총장이던 96년, 일본 마치즈쿠리에서 영감을 얻어 인사동에서 마을만들기라는 개념을 세웠다. 인사동과 북촌한옥마을 활동을 기반으로 전주 한옥마을, 대구 삼덕동, 아산 외암리 민속마을, 인천 부개동 평화의료생활협동조합 등과 함께 2000년대 초반까지 마을만들기 전국네트워크를 운영했다. 2001년 이후 도시연대를 떠나 홍대앞 클럽데이를 주관하며, 클럽문화협회를 창립하여 대표가 되었다. 2003년에는 지역재생과 공간재활용을 아젠다로 내건 사단법인 공간문화센터를 설립한 후 현재까지 대표로 활동 중이다. 10년간 주관해온 클럽데이가 2011년 중단된 이후, 서천 장항에서 문화예술콘텐츠를 통한 도시재생사업에 뛰어들어 선셋장항프로젝트 컨설팅과 함께 2012년 선셋장항페스티벌 총감독으로 일했다.

[진행자 & PD]

- 고우성(날PD)
날지식을 캐는 남자
청소년멘토링과 지식나눔 공동체를 평생미션으로!

- 김영서
일상 자체가 동화!
책과 자연과 사람을 사랑하는 매력녀

- 김영희 (소셜줌마)
제주를 닮은 우유 마케팅이사

* 참여형 지식공동체 북포럼은 무료로 진행됩니다 **

온라인 생방송과 오프모임 동시에 진행되니, 편하신 방법으로 참여하셔서 책의 주제에 같은 관심을 가진 분들과 함께 저자와의 솔직한 얘기를 즐겨보세요. ^^.

오프모임은 "저저와의 생방송토크"마치고 뒷풀이와 참관자간 네트워킹의 시간도 있습니다.

** 페이스북 커뮤니티 "북포럼 저자와의 만남" **
http://www.facebook.com/groups/bookforum.member


(오프참관) 강남구 신사동 595-1 안국빌딩 6층 지식카페 G나루 ( 압구정역 3번출구, 압구정CGV골목 800m 직진, 1층이 창문학원인 회색건물)
약도:https://talkit.tv/bottom/map.asp

(온라인시청)
[PC] http://Bookforum.TV/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BookForumTV
[모바일 시청] http://www.ustream.tv/channel/bookforum
 

  2013-04-10(수) 오후 7시 30분 ~ 오후 9시(종료)

시간 주제 자료
19:30 ~ 21:00
[북포럼 북톡스, 296회] "지역의 재구성" 김병수, 강내영, 최정한 저자만남 생방송토크
강내영 ("지역의 재구성" 저자), 김병수 ("지역의 재구성" 저자), 최정한 ("지역의 재구성" 저자)

강내영  "지역의 재구성" 저자 발표자

김병수  "지역의 재구성" 저자 발표자

최정한  "지역의 재구성" 저자 발표자

고우성 지식PD  토크아이티 사회자

테크 전문 진행자 & 프로듀서
2,000회가 넘는 IT 생방송토크 진행 중

현) 토크아이티, 매뉴팩처링TV 지식PD & CEO
전) 서울시 CEO톡, 북포럼, 지글청소년멘토링 운영
전) 디비코 창업CEO
전) Sybase Korea, 대우통신
USC Computer Science 석사 (AI 전공)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학사 (전기공학)

김영서(PD/MC)  사회자

책만 보는 바보, 김PD
책과, 책 속의 사람들과, 책과 연결된 사람들의 벗.

김영희(MC)  사회자

소셜줌마
세종행복누리 사업추진단장

참여방법 안내

온라인 세미나 참석을 위해 아래 절차를 확인 후 진행해주세요.


로그인

본 온라인 세미나는 무료로 진행됩니다.
본 세미나 참여을 위해 로그인 또는 회원 가입 후 진행해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로그인 전입니다

사전등록

사전 등록을 하시면 세미나 당일 "참여 안내 메일""참여 안내 SMS"를 받을 수 있습니다.(세미나 유형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습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이메일 주소로 "등록 확인" 메일이 발송됩니다.
현재 회원님은 사전등록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세미나 참여

본 온라인 세미나는 데스크탑 및 스마트폰에서 모두 참여가 가능합니다.
별도의 참여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으며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바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세미나 당일 시작 1시간 전부터 본 페이지를 통해 참여가 가능 합니다.

추천 컨텐츠

의견

이벤트 관련해서 의견이나 질문 등을 남겨주세요.


의견을 남기시려면 로그인 또는 가입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