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대로 된 ERP를 써야하는 이유
일의 처리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처리함으로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고, 일의 오류를 막고, 정보의 가치와 신뢰도를 높이게 된다
- 현단계 처리가 끝나면 다음 담당업무로 자동 인계(프로세스메뉴, 확정처리, 진행관리)
- 다음 단계로 진행된 업무의 데이터는 못 고치게 자동 고정(데이터 일치)
- 처리 담당자와 처리 시간 및 변경 내용이 자동 기록
처리 소요 시간으로 인한 간극으로 눈에 보이는 정보와 보이지 않는 정보를
구분 및 통합해 줄 수 있는 구조 및 해석체계를 갖고 있어야 한다
- 수주 후 미출고, 발주 후 미입고, 출고 후 미매출(세금계산서 미발행) 등의 차이로
재고 정보를 가용적 관점에서, 회계 자산적 관점에서 또 실물적 관점에서 각기 볼 수 있음
- 회사에서 사거나 파는 재화나 서비스를 통틀어 품목으로 정의해서
유형과 무형, 자산의 종류, 프로세스에 따라 회계적 처리 방식 설정이 가능해야 함
> 새로운 사업, 새로운 아이템 발생 시에도 유연하게 대처
회사의 여건에 맞는 처리 Rule을 설정하여 통제를 함으로써
불확실성 속에 확실성을 높여갈 수 있게 한다
- 유통형태별, 거래처별, 수량 규모별 단가 할인 적용 방식
- 여신에 포함시킬 대상을 매출된 것, 출고된 것, 수주 후 미출고 된 것 등 설정
- 가용재고에 감안할 대상 정보, 예산 통제 방식 등…
과거의 효율 중심의 업무 기능 조직의 벽을 넘지 못하고
‘무늬만 ERP’ 업무를 맞춰하게 되면 주객이 전도되는 ERP선택을 하게 되며
회사는 고질병이 들게 된다